본문 바로가기
UX 개발/개발도구와 환경

산만한 사람에게 필요한 맥용 무료 시간관리 앱 '플로우(Flow)' 추천

반응형

포모도로 타이머는 전세계 많은 사람들이 시간의 효율적 활용을 위해 이용하고 있는 방법입니다. 포모도로는 간략하게 이야기하면 25분 동안 집중해서 업무를 수행하고, 5분의 휴식을 지니는 사이클을 반복하여 업무 생산성을 높이는 방식입니다. 전용 타이머를 책상 위에 배치해서 사용하거나, 별도로 시간을 측정하는 등 포모도로를 실행할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오늘 소개하고자 하는 어플리케이션은 포모도로, 그리고 꼭 포모도로가 아니더라도 시간관리를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입니다. '플로우(Flow)'라는 이름으로 맥용 어플리케이션이며, 맥용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맥용 시간관리 앱 '플로우' 소개 웹사이트. 직관적이고 간결한 디자인을 특징으로 함

 

 

특장점1. 아름답고 간결한 디자인

플로우 앱은 무척이나 직관적이고 간결한 사용성을 바탕으로, 시간관리 본연의 기능을 가장 잘 제공하는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터페이스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집중하고자 하는 시간, 재생/정지 버튼이 주요 구성요소의 전부입니다.

상단 메뉴바와 메인 인터페이스 또한 매우 간결하면서 직관적인 정보 제공을 함

 

특장점2. 쉬운 타이머 사용

포모도로 타이머 용도로 사용하거나, 아니면 시간을 자유롭게 조정하여 나에게 맞는 형식의 시간관리 타이머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 또한 필요한 기능만 접근성 높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시간관리 외에 소요되는 수고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사용 방식은 여타 포모도로 어플리케이션들과 유사합니다. 집중할 시간을 정할 수 있고, 휴식 시간 또한 함께 정할 수 있습니다. 반복 횟수를 정할 수 있고, 관련 통계 자료도 간단하게 제공하여 CSV 등의 파일로 추출이 가능합니다.

이 앱은 위트도 포함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설정에서 집중 모드가 끝날 때 마다 동기부여 관련 명언들을 알림으로 출력해 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 기능을 통해서 집중 모드가 끝날 때 잠깐이나마 긴장을 풀고, 스스로의 동기부여 에너지를 재충전하는 촉매제로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필요한 기능만 쉬운 접근 방식을 통해 제공해, 높은 사용성 제공
매 집중 모드가 끝날 때 마다 자기관리 명언을 출력할 수 있음

특장점3. 어플, 웹사이트 차단

또 하나의 특징은 'Forest' 앱처럼 특정 어플리케이션과 웹사이트를 차단하는 기능을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웹사이트 차단 기능은 유료 기능을 구매해야만 활성화되는 기능이며, 유료 기능은 금액은 프로 버전이라는 이름으로 제공되며 5,000원 미만의 금액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카카오톡이나 다른 메신저 서비스처럼 개인의 업무 집중도 형성에 방해가 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들은 차단 리스트에 포함하면 집중시간이 활성화된 시간 동안 실행이 불가합니다(Flow 서비스가 알림을 주는 방식으로 앱 사용을 저지).

카카오톡 등 업무 집중에 방해가 되는 앱은 차단 리스트에 넣어, 집중 모드를 방해하지 않게 설정 가능

 

특장점4. 캘린더 연동(유료)

맥OS 로컬 캘린더 앱과 연동하여 내가 집중한 시간을 캘린더에 기록할 수 있는 기능이 프로 버전에서 제공됩니다. 하루를 회고하는 데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캘린더가 클라우드에 연동이 된 경우 캘린더 생성 이벤트를 받아서, 다른 서비스와의 연계 작업 구성도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Zapier 등 활용). 

 

특장점5. 아이폰, 아이패드 어플 제공

아이폰, 아이패드 어플도 함께 제공하는데, 다만 클라우드에 데이터가 저장되는 구조가 아니기 때문에 'Toggl Track'처럼 타이머가 연동되거나 하진 않습니다. 다만 클라우드 서버 미제공의 경우 오히려 별도의 데이터 유출 가능성을 최소화하고, 더 쾌적하고 간결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게 된다는 장점으로도 작용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아이폰, 아이패드에 설치하여 'Forest'보다는 좀 더 간결한 사용자 경험을 바탕으로 시간관리를 경험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다운로드: 맥용 앱스토어에서 무료 다운로드

다운로드는 무료이며,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일부 기능에 대해서는 유료 기능 결제가 필요한 부분이 있습니다. 이는 프로 버전 활성화를 통해서 가능하며 금액이 비싼 편은 아닙니다. OS 업데이트 대응도 잘 이뤄지는 편이고, 앱스토어 리뷰도 좋은 편이므로, 시간관리 어플리케이션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한번쯤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맥용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시간관리 어플 '플로우'

반응형
외주/과외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