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X 디자인/피그마

포토샵 파일 피그마(Figma)로 변환하기 (PSD to Figma)

반응형

포토샵에서 피그마 파일로의 변환은 어도비에서 지원하는 공식 기능은 없습니다. 크게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 컨버터를 이용하는 방법과 수동으로 옮기는 방법입니다. 2023년 07월 기준으로 PSD를 FIG 파일로 변환하는 작업을 시도해 본 결과, 제가 갖게 된 결론은 '불가능'이다이긴 합니다. 다음 그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고, 결과가 어떠한가에 대한 내용도 텍스트로 간략히 덧붙여 봅니다. 포토샵 파일이 벡터 위주로 레이어 관리가 잘 된 경우에 아래 컨버팅이 유효할 수 있으나, 범용적으로 활용성이 높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쉽게 말해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 것이 더 좋다는 결론을 다시 한 번 말씀드리며, 관련 내용 전달을 드립니다.

 

1. Magicul 컨버터 사용

이 컨버터는 유료입니다. 유료인만큼 높은 신뢰도를 보여줄 수도 있을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기본적으로 원활한 컨버팅 자체가 쉽지 않은 작업이기에, 유료로 진행이 된다고 해도 한계점은 분명히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비용이 굉장히 비싼 편으로 사용은 안 해 보았기에, 결과를 유보해야 하나 기술적으로 구현이 힘든 부분이 크고, 2020년 이후 커뮤니티 내에 큰 언급이 없는 것으로 보면 성능면에서 월등한 결과물을 보여주지는 못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2. Avocode 스케치 컨버터 사용

이 프로그램은 스케치용으로 제작되었기에, 업데이트 내역도 오래전 이후로 갱신이 되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피그마는 스케치 파일을 불러올 수 있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활용이 가능한 프로그램입니다. 무료이고 컨버팅이 되는 것은 확인했으나, 결과물은 실제 활용이 힘든 수준이었습니다. 

 

3. (수동변환) PSD 파일을 SVG로 익스포팅

포토샵의 Export 기능을 활용해 SVG 벡터 형태로 이미지를 추출하여 피그마에서 로드를 해 보아도 결과물이 활용 가능한 수준이 아니었습니다. 다만 레이어 관리가 매우 조직적으로 잘 되어 있고, 벡터 위주의 그래픽 엘리먼트 구성이 되어 있다고 하면 보다 나은 수준의 컨버팅 결과물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지만, 위치 및 타이포그래피 등에서 결국 큰 수준의 후작업을 요구할 것으로 보였습니다. 이 방식을 문서 전체가 아닌 요소별로 나누어서 Export하는 경우 보다 나은 수준의 결과물을 얻을 수 있는 것으로 보였지만, 이는 결국 재작업을 하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은 것으로 보였습니다.

 

4. (수동변환) 그냥 다시 만들기 또는 비트맵 파일 활용하기

결과적으로 그냥 다시 만드는 게 가장 빠르고 안정적인 방법이 될 수 있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아니면 개발 등의 이유로 디자인을 새로 하는 것이 아닌 디자인 명세 확인만 필요하거나 작업물의 보관만이 목적인 경우라면 비트맵 파일을 그냥 옮겨 놓는 것이 애매하게 파일을 컨버팅하여 왜곡된 결과물을 산출하는 것보다는 나은 방법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포토샵에서 피그마로 파일 변환은 불가능하다는 내용으로 글을 마무리하고자 하며, 어도비가 피그마를 인수한만큼 여러 차원에서 연동성이 지금보다는 강화되는 발전 방향을 보여 주면 좋겠습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피그마가 포토샵처럼 관리되는 일은 절대(...) 없어야 할 것 같습니다.

반응형
외주/과외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