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X 디자인/피그마

피그마(Figma)에서 트랙패드 줌(핀치줌, Pinch zoom)이 안 되는 문제

반응형

2022년 4월 기준으로 맥OS 버전의 피그마 데스크탑 앱에서 트랙패드를 통한 줌인, 줌아웃 인터랙션(핀치줌, Pinch zoom)이 작동하지 않는 이슈가 발견됐습니다. 해당 이슈는 연초부터 보고되기 시작됐으며, 피그마 공식 커뮤니티에에서도 화제가 됐습니다. 글을 작성하는 4월 24일 기준으로, 현재 피그마의 공식적인 답변은 다음과 같습니다.

 

버그가 확인됐으나 명확한 조치법은 없다는 공식 답변

피그마는 MacOS의 버그 현상으로 피그마 앱과는 무관하다는 의견을 냈네요. 피그마가 대처법을 강구하고 있는 사이에 불편을 겪고 있는 사용자들이 해당 스레드에 자신들이 발견한 대처법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그 중 유효해 보이는 대처법 중 일부를 공유하오니, 혹시 해당 버그로 인해서 불편을 겪고 계신 분이라면, 활용해서 효율성을 제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알아 둬야 할 점: 파일을 로딩 중일 때는 핀치줌이 작동 안 할 수 있다.

비트맵 파일을 다량으로 갖고 있거나, 레이어트리가 복잡하거나, 또는 페이지 수가 많은 등의 이유로 볼륨이 큰 파일을 로드하고 있는 중이라면 로딩시간 동안 핀치줌이 작동을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실제 핀치줌 버그가 발생했는지 여부는 파일의 로딩이 모두 이뤄진 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임시해결방법1. 피그마를 껐다 켜거나, 맥을 재가동 해라

이건 저도 해당 문제가 있을 때 피그마를 완전히 강제 종료(맥에서는 CMD+Q를 통한 종료)한 이후에 피그마를 재가동하는 방법입니다. 가끔은 이 방법도 안 통할 때가 있는데, 이 때는 맥을 통으로 재부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시스템 재부팅은 다소 무식한 방법이기 때문에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임시해결방법2. MacOS 설정에서 트랙패드의 핀치줌 기능을 비활성화 후 다시 활성화해라

MacOS의 시스템 환경설정(System Preferences)에 들어가서 트랙패드 항목으로 들어간 후 핀치줌 옵션을 비활성화한 후 다시 활성화하는 방법입니다. 가장 확실하면서도 스팟라이트(검색기능, CMD+스페이스바)를 활용하면 비교적 빠르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임시해결방법3. CMD + 상하 스크롤 인터랙션 활용하기

이것은 커뮤니티 쓰레드에 있던 것은 아니고, 개인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인데 핀치줌을 대체하는 인터랙션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바로 CMD를 누른 상태에서 상하 스크롤(두 손가락으로 트랙패드를 위 아래로 스와이핑)을 하면 확대/축소 기능이 작동하는 것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이 방법을 선호합니다.

 

버그는 해결될 예정?

해당 버그는 지속적으로 발생 중이며, 공식적으로 해당 버그가 픽스됐다는 릴리즈노트 등은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해당 버그에 대한 픽스 소식이 있으면 본 포스트의 내용도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습니다.

 

자료출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