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X 디자인/일러스트레이터

[AI] 레이어 패널에서 선택된 레이어의 개체들 선택하기

반응형

최근 벡터 기반 툴들은 레이어 패널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어피니티디자인과 스케치가 대표적인 예입니다. 가장 popular한 벡터 그래픽 프로그램인 일러스트레이터는 놀랍게도 레이어의 인터페이스에는 크게 신경을 쓰지 않는 모습을 보입니다. 다른 툴들에 비해서 기능성이 다소 떨어지는 편입니다. 제가 겪은 가장 큰 불편 중에 하나는 레이어 패널에서 multiple layer selection이 힘들다는 것이었습니다. 일러스트레이터에서는 이 기능을 공식적으로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도대체 왜...?). 어도비 포럼을 눈팅한 결과 꼼수로 이같은 기능을 구현할 수 있는 방법을 알게되어 이를 공유드립니다.

 

레이어 잠금을 활용한 선택된 레이어의 개체 선택 트릭

여러 레이어를 선택 후 '잠금'을 한 후, '컨트롤(커멘드) + 알트 + 2'를 눌러서 잠금을 해제하면, 잠금 해제된 모든 개체들이 선택되는 방법을 이용한 것이다. 여기서 레이어를 잠금하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1. 마우스 드래그를 활용한 잠금

2. 레이어들을 선택한 레이어 패널의 '옵션' 패널을 열어 'Options for Selections'을 눌러서 잠금 설정

 

위 워크플로우를 액션이나 스크립트화하여서 자동화 또는 키보드 숏컷을 맵핑하는 등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 또한 있을 것 같습니다.

위 트릭은 2019년 기준으로 작성된 내용이며, 2020년 쯤에서 선택된 레이어들의 개체를 선택할 수 있는 기능이 공식적으로 제공되지 않을까 싶습니다(제발...). 

반응형
외주/과외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