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X 리서치/디자인 이론과 리서치

디터람스의 '좋은 디자인의 10가지 원칙'

반응형

디자인 계의 바이블로 통하는 디터람스의 '좋은 디자인의 10가지 원칙'에 대해 소개 드립니다. 산업디자인 계의 대부이자 모더니즘의 원류로 통하는 디터람스가 1976년 뉴욕에서 스피치한 이 10가지 원칙은 현대에도 통용되는 원칙이며, 이를 가장 잘 따른 디자인 사례로 애플의 조너선 아이브의 작품들이 손꼽히기도 합니다.


1. 좋은 디자인은 혁신적이다. (Good design is innovative)

혁신의 가능성은 어떤 방식으로든 항상 존재합니다. 기술적 발전은 항상 새로운 디자인 혁신에 대한 가능성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디자인 혁신은 항상 새로운 기술적 발전과 함께 진행되며, 디자인 개별적으로는 혁신이 이루어질 수 없습니다.

2. 좋은 디자인은 제품을 유용하게 한다. (Good design makes a product useful)

제품은 사용되어지기 위해 존재합니다. 어떠한 조건을 충족시켜야 하며, 기능적으로 뿐 아니라, 심미적으로 그리고 심리학적으로 만족시키는 무언가를 지녀야 합니다. 좋은 디자인은 제품의 유용성을 강조하고, 이를 방해하는 요소를 덜 강조하는 성질을 지닙니다.

3. 좋은 디자인은 아름답다. (Good design is aesthetic)

미적인 수준은 제품의 사용성에 있어서 필수적, 완결적 요소입니다. 사람들은 제품을 매일 같은 일상에서 사용됩니다. 오직 잘 만들어진 제품만이 아름다움을 가질 수 있습니다.

4. 좋은 디자인은 제품을 쉽게 이해하게 한다. (Good design makes a product understandable)

좋은 디자인은 제품의 구조를 구분할 수 있게 하며, 제품이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심지어 제품 자체로 모든 설명이 가능하게 하기도 합니다.

5. 좋은 디자인은 눈에 거슬리지 않는다. (Good design is unobtrsive)

제품은 도구로서 이용이 됩니다. 이것들은 장식적이거나, 예술작품일 필요는 없습니다. 디자인은 중립적이어야 하며, 제한적인 성질을 지녀야 합니다. 방 안에 두어도 자연스럽게 그 방 안에 어울릴 수 있어야 합니다.

6. 좋은 디자인은 정직하다. (Good design is honest)

이것은 디자인을 혁신으로 이끌지는 않지만, 혁신 보다 중요한 무엇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들을 우롱하지 않는 것입니다.

7. 좋은 디자인은 오래 지속되어야 한다. (Good design is long-lasting)

좋은 디자인은 유행에 지나치게 민감하거나, 지나치게 오래된 느낌을 주지 않아야 한다. 수십년 간 유행과 상관 없이 사용될 수 있는 디자인이 좋은 디자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8. 좋은 디자인은 사소한 부분까지 충실하다. (Good design is thorough down to the last detail)

타협은 피해야 합니다. 사소한 부분에 까지 케어와 정확성을 더하는 것이 사용자에게 존경을 표하는 방법인 것입니다.

9. 좋은 디자인은 환경친화적이다. (Good design is environmentally friendly)

디자인은 환경 보호에 매우 지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좋은 디자인은 리소스를 최소화하고, 물리적, 시각적 공해를 최소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10. 좋은 디자인은 가능한 최소한의 디자인을 하는 것이다. (Good design is as little design as possible)

Less, but Better - 이러한 접근은 제품의 본질에 충실하기 때문입니다. 제품 본연의 성질로 순수화하는 것과 심플함에 집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더 알아보기

- IF디자인어워드 디터람스의 디자인 원칙 소개 페이지 : http://ifworlddesignguide.com/10-principles-of-good-design-dieter-rams/ 

- 월간디자인 디터람스 특집기사 : http://mdesign.designhouse.co.kr/article/article_view/111/54904?per_page=27&sch_txt= 

반응형
외주/과외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