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X 개발/개발도구와 환경

[MacOS] 용량 관리에서 Other 항목 확인/관리하기

반응형

맥OS의 스토리지 정보창을 보면 Other 항목에 많은 할당량이 채워져 있는 상황을 자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특수한 확장자를 갖는 파일들(PSD, PDF 등)의 집합이거나 캐시데이터 등 시스템운영데이터를 포함합니다. 이 Other 항목을 관리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닌데, 일단 기본적으로 OS 설정에서 이를 관리할 수 있는 툴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관련 클리너 앱들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을 수도 있지만, 클리너 앱을 새로 까는 것 자체가 주는 리소스에 대한 부담 및 검증되지 않은 서드파티 프로바이더에게 시스템 팡리 접근을 허용하는 것에 대한 부담 등이 있어 이러한 프로그램 사용을 개인적으로는 좋아하지 않는 편입니다.

 

Other 항목 파일 직접 찾기

Finder 앱을 열고 Find 메뉴를 선택하면 Other 카테고리에 해당하는 파일들을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체 시스템을 대상으로 검색을 하면 리소스 과부하가 생기니, 저는 제 사용자 폴더만을 대상으로 하고, 적당한 조건절(저의 경우에는 10메가 이상 파일만 검색)을 통해서 어떤 파일들이 용량을 차지하고 있는지를 확인했습니다. 검색 키워드는 '.'으로 가급적 모든 파일을 검색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PSD나 PDF 등이 Other로 분류되는 파일 용량이 큰 대표적인 파일들 중 하나이니 이에 대한 관리를 진행하도록 합니다.

 

캐시 및 기타 정크 파일 지우기

일단 Finder 앱의 Go to Folder를 통해 주소 입력 다이어로그를 띄운 후 캐시 파일 보관 폴더로 이동을 해야합니다. 해당 경로는 ~/Library/Caches 입니다.

 

이동한 이후에 함부로 아무 파일이나 건드리는 것은 권장하지 않고, 내용적으로 더이상 자주 쓰이지 않는 데이터들에 대한 삭제 작업을 진행하여 용량 확보를 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예를 들어 adobe 프로그램들을 컴퓨터에서 완전히 지웠다면 해당 파일들만 삭제)

 

특히 주의하셔야 할 점은 해당 폴더에 존재하는 시스템 폴더들은(대부분 apple 문자가 들어가 있거나 하는) 절대 건들지 마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Caches 폴더가 아니더라도  ~/Library 폴더에 접근하면 이전에 지웠던 애플리케이션들과 관련된 폴더들이 남아있거나 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해당 개체들도 같이 삭제해 주면 용량 확보에 조금 더 도움이 될 것입니다.  ~/Library/Application Support/MobileSync/Backup 이런 폴더에 백업파일들이 남아 있을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삭제하기 애매한 파일들은 삭제 이전에 백업을 하는 것을 권장드리며, 미사용 여부 등 의심정황이 확실한 항목에 대해서만 제거를 진행하시길 권장드립니다. 이를 확인하는 방법은 파일 및 폴더 명을 통해서 확인이 가능하거나 가장 최근 수정일을 확인함으로써 가능합니다.

 

 

브라우저에 추가되는 익스텐션들이나 일부 어플리케이션들의 설치 경로가 Other로 설정되는 경우도 있으니 이 부분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자료

 

What is Other on Mac Storage and How to Delete It? [Guide]

Other storage on Mac takes up a lot of your disk space. So what is Other on Mac Storage? Find out what's included in other data and how to get rid of Other on Mac. Clean up your Mac's Other storage or MacBook's Other storage.

macpaw.com

 

How to clean up "Other Storage” on Mac

If you check your Mac's storage usage you will find that the "Other" files takes a lot of memory space. What are these "Other" files on a Mac?

nektony.com

 

How to find and remove files from 'Other' on your Mac

Ever wonder how you can clear up some space from that "Other" storage category on your Mac? We show you how.

www.imore.com

 

반응형
외주/과외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