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X 디자인/스케치

[스케치] 개체 뒤에 있는(겹쳐진) 개체 선택하기

반응형

일부 다른 그래픽 소프트웨어에 있는 것처럼 겹쳐져 있는 레이어들을 순차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기능은 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개체 뒤에 있는 개체를 선택하는 방법에 대한 기능 상으로 제공되는 부분은 크게 두 가지로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1. CMD로 선택

cmd로 레이어 단위로 선택을 할 수 있다. 그러나 그룹 단위의 겹쳐짐이 아니라, 개체 단위의 겹쳐짐이 있을 경우 cmd만으로 개체를 선택을 하기는 쉽지 않다. 이런 경우 특정 개체를 lock하거나 안 보이게 하거나, 또는 다른 위치로 놓은 후에 선택 작업을 이어나가는 것이 필요한데, 이 모두 조금 번거로운 작업이 될 것이다.

2. 우클릭으로 항목들을 열거하여 선택

개체에 커서를 두고 우클릭(또는 ctrl + 클릭)을 하면 해당 커서에 대응하는 레이어들을 일괄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직관성이나 속도 측면에서 마우스로 직접 선택하는 것보다 비효율적인 방법이지만, 실수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다.

 

 

기본적으로 겹쳐진 개체를 선택하는 smart한 방법은 스케치에서 기본적으로 제공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2019년 08월 기준). 레이어 정리와 리네이밍을 최대한 organized된 구성으로 할 경우, 위에서 밝힌 두 가지 방법에 대한 효용도 증가할 것으로 보이기에, 원론적인 이야기이지만 레이어 관리에 신경을 쓰면서 디자인을 할 것을 권장하는 바이다.

참고자료

r/sketchapp - Selecting layer behind other layer?

Selecting Layers

Select behind tool

반응형
외주/과외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