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X 개발/개발도구와 환경

[MacOS] 맥북 외장모니터 메인 디스플레이로 활용하기 (메인화면 설정)

반응형

맥북이나 맥을 활용해서 외장 디스플레이를 활용하는 경우 외장 디스플레이를 메인 디스플레이로 지정하고 싶은 상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크기가 큰 디스플레이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으며, 주로 시야 중앙에 위치시키기 때문에 더욱 그렇습니다. 

메인디스플레이를 변경하는 이유

주시야각에 위치한 디스플레이를 메인화면으로 설정하면, 일단 MacOS에서 제공하는 위젯(widget) 등의 송출 위치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독이나 노티피케이션 센터의 출력 위치가 기본으로 메인화면을 시작점으로 두기 때문에, 운영체제 내에서 활용되는 여러 유동적 패널들의 관리가 필요한 경우에도 메인화면 변경은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외장모니터를 메인화면으로 설정하는 방법

매우 간단하지만, 텍스트로 명시되어 있지 않고 컨텍스트 메뉴에 숨겨져 있기 때문에 찾는데 약간의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통해서 이미지와 함께 명확한 위치와 경로를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활용하고자 하는 외장모니터가 연결된 상태에서 '시스템 환경설정'을 실행하여 '화면(Displays)' 메뉴를 선택해야 합니다. 이후 '정렬(Arrangements)' 버튼이 모니터가 나열된 위젯 위에 버튼으로 위치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해당 버튼을 실행하여 정렬 다이얼로그를 실행합니다. 해당 다이얼로그에서 각 모니터들을 오른쪽 마우스로 클릭하면 모니터의 속성을 정의할 수 있는 컨텍스트 메뉴가 생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메뉴 중 메인화면으로 설정해 주는 버튼을 클릭하면 메인디스플레이 변경 절차가 마무리됩니다.

시스템 환경설정에서 화면(Display) 메뉴를 통해 '정렬(Arrange)' 버튼 실행
배치된 화면들을 '오른쪽 클릭'하여 모니터별 속성 부여(항목 중 메인 화면 선택 기능 존재)

 

 

반응형
외주/과외 문의